지나리 부부 산방

불면증 옆으로 누워자라 본문

이 또한 지나가리/건강상식

불면증 옆으로 누워자라

無碍人 2008. 7. 21. 03:06
불면증 옆으로 누워자는게 좋다 .

건강상식과 일상생활에서- 불면증 옆으로 누워자는게 좋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생각할 게 많아지며 불면증도 늘었지만, 먹고 살기 힘들었던 옛날에도 불면증은 있었다.

동의보감엔 불면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가 나온다. 생각을 지나치게 많이 해 병이 난 부인이 2년간이나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다..

의사가 진찰을 하고 너무 많은 생각으로 난 병으로 판단하고 남편과 치료방법을 의논했다..

비장의 기운이 응결되어 생긴 것이므로 부인을 크게 성내게 만들면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곤 부인 앞에서 치료비를 많이 받고 하는 일 없이 그 집에서 술대접만 받다가 몇 일 뒤에 처방 한 장 써 주지도 않고 그냥 돌아가 버렸다.

부인은 의사의 계산대로 속았다면서 몹시 성을 냈고, 땀을 많이 흘린 후 잠이 들어 8일 후에나 깨어났다는 것이다.

한방에서 보면 이 부인의 병을 고민과 생각이 너무 많아 생긴 사려과다형 불면이라고 본다. 복잡한 현대에 많이 나타나는 유형이다.

다른 불면의 형태론 대수술 뒤나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영혈부족형이 있다.

쉽게 풀어 보면 기혈이 부족하다는 얘기. 낮에는 잠이 잘 오나 밤이면 잠 들기 힘들고 입이 마르고, 변비도 동반된다. 갱년기 여성들에겐 음허형의 불면이 자주 나타난다. .

음액이 부족하면 쉽게 가슴이 갑갑해지고 얼굴로 열이 달아 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평소에 잘 놀라고 작은 일에도 잠을 못드는 불면은 심담허겁형으로 분류한다..

이런 유형의 불면들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처방이 의서에 나와있고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이다.

불면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평소 적정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수면에 방해가 되는 자극을 제거하는 한편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상태도 수면과 연관이 되며 스트레스는 수면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동의보감>에선 잘 때에 반드시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똑바로 누워 잠드는 걸 죽은 사람이 자는 것에 비유할 정도로 피해야 할 일이라고 설명한다..

입을 다물고 자야하며, 너무 두꺼운 이불을 피해야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황&리 경희한의원 원장 숙면. 이것은 쾌식, 쾌변과 함께 건강의 3대 비결이다. 숙면은 온갖 호르몬의 분비가 정점을 이루게 하는가 하면, 칼슘과 인 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뼈의 형성을 돕고 에너지를 축적하여 다음날의 활력을 준비하고, 뇌신경과 말초신경의 시냅스를 재정비하여 각종 스트레스에 대응하게 한다. .

숙면은 첫째, 잠드는데 장애가 없이 자고자 하는 시간에 빨리 잠에 빠지는 것이다. 30분 이상 소요되면 불면증이다. .

둘째, 자는 동안 자주 깨지 않는 것이다. 5회 이상 깨면 불면증이다. .

셋째, 자다가 설령 깼다 해도 곧 다시 잠에 빠져야 한다. 30분 이상 걸리면 불면증이다. 넷째, 원하는 시간에 깨고, 깨어나면 가볍고 개운해야 한다. 최소 못 자도 6시간 또는 6시간 반은 자야 한다. 이 시간이 수면 영양 가치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

끝으로 렘수면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렘수면이란 수면 중 눈동자를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다. 전체 잠시간의 20~25%를 차지하며 90분 정도의 주기로 하룻밤 사이에 4~6회 정도 나타나는데, 이 렘수면이 감소하면 아무리 오래 자도 피로가 안 풀리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신경이 예민해지며 성기능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다. .

숙면을 취하려면 호도죽, 대추차가 좋다. .

고혈압이 있으면 산사자 12g을 끓여 마시고, 야간 빈뇨증이 있으면 마 20g을 끓여 마시고, 소화관내의 이상발효로 숙면을 취할 수 없으면 사과주스를 마신다. .

그리고 '음허화동' 의 증상으로 숙면을 못 취하면 숙지황 8g을 끓여 마신다. 음허화동의 증상이란 체내의 수분, 혈액, 정액 등이 고갈되어 숙면을 못 취하면서 어지럽고, 귀가 울고, 입이 마르며 눈이 빽빽해지거나 침침해지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고, 가슴이 후끈 하면서 답답하고, 소변양이 적고, 대변 보기가 어렵거나 변비에 잘 걸리며, 허리나 무릎이 새큰거리면서 힘이 빠지고, 손발에 열이 나는 증상이다. .

아울러 짬짬이 가볍게 목 운동을 한다. 불면증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목 주위 근육이 굳어져 있으므로 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숙면에 큰 도움이 된다. .

[숙면에 좋은 차] 허브차중에 라벤다를 추천합니다 .

라벤다티 -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숙면에 좋은 라벤다티 라벤다티는 정신을 편안하게 하여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

집에서 쉽게 향기 가득한 라벤다티를 즐겨 보세요 .

* 재료 : 라벤다 꽃 말린 것 1티스픈 (1인 기준), 꿀 방법 : 티포트에 뜨거운 물을 부은 뒤 라벤다의 꽃을 넣고 울궈 마십니다. .

효과 ; 신경안정제, 긴장완화, 불면증 완화. 살균, 소독효과. 편두통 근육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