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리 부부 산방

공포영화의 공포수치 본문

가현이기사

공포영화의 공포수치

無碍人 2011. 7. 12. 18:34




“쾅! 쾅! 쾅!” “아악~, 귀신이다, 귀신!”
너무 무서워서 눈, 코, 입이 다 사라질 뻔했지만 극복~! 나는 잘 극복했어. 아~, 피곤해. 다시는 공포영화 안 볼 거야. 뭐? 공포영화의 ‘공포 수치’를 수학공식으로 나타낼 때까지 봐야 한다고? 아~, 나 수학 잘하거든. 내가 못하는 게 어디 있어? 수학공식쯤이야~!



누가 수학공식 만들라고 했어요. 공포영화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나타내는 수학공식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지. 혼자 잘못 알아듣고는…. 그리고 수학 잘한다고 하기에 당연히 아는 줄 알았죠.

이미 2004년에 영국 킹스대 수학자들이 공포영화의 ‘공포 수치’를 알려주는 수학공식을 만들었어요. 연구팀은 공포영화의 고전인 ‘싸이코 (1960)’부터 2003년 개봉한 ‘텍사스 전기톱 살인사건’까지 영국의 영화채널인 ‘스카이무비’가 조사한 역대 가장 무서운 영화 10편을 대상으로 공포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해 2주간 연구했어요. 그 결과 공포영화의 ‘공포수치’를 알려주는 수학공식을 만들었죠. 이 공식으로 가장 무섭다고 나오는 영화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샤이닝(1980)’이라는 사실까지 알아 냈어요.

공포영화의 ‘공포 수치’를 알려주는 수학공식은 서스펜스, 사실성(realism), 환경, 피, 진부한 장면이라는 5가지 주요변수로 나타낼 수 있어요. 연구팀은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주요 변수를 알아내고 주요 변수를 구성하는 변수도 알아냈죠. 지금부터 각각의 변수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다른 사람들한테 아는 척해야죠.


 

Comments